허리디스크
으로 인하여 디스크 안의 수핵이 밖으로 탈출하여 신경을 누르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누른 모습 추간판 탈출증
원인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 01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 (다리를 꼬는 행동, 엎드려 책보기, 누워서 TV보기 등)
- 02갑작스러운 외부의 충격 (교통사고)
- 03노화
- 04비만
- 05잦은 흡연
- 06오래 앉아 있는 습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지속한다거나 허리에 심한 충격을 받게 되면
척추 뼈가 제자리를 잃고 뼈 사이의 디스크가 밀려나와 주위의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
이어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대체적으로 하체 통증이
발생합니다.
허벅지, 종아리, 심지어
발까지 저리거나 통증이
발생합니다.
앉아 있을 때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느껴지지만,
심한 경우에는 양쪽 다리에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변 시에도 심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검사방법
가장 간편하게 허리디스크를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은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올렸을 때
40~60도 이상 들어올릴 수 없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단순방사선 촬영(X-ray)을 하게 되며 검사를 통해 척추 뼈 구조나 불안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RI 검사(자기공명영상장치)는 디스크의 탈출 여부나 신경이 어느 정도 압박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정밀 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는 내부의 단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척추 뼈의 변화나 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MRI, CT를 통해 본 허리디스크
치료방법
보존적 치료
척추가지
신경차단술
프롤로
주사치료
디스크 통증이 미비하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 3~4 주 정도 안정을 취하거나 무리한 행동을 피하면
증상이 호전되거나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 밖에 약물치료, 물리치료, 온찜질 등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경막외
신경감압술
저온고주파
디스크감압술
비수술적 허리디스크 치료 방법은 진행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디스크 탈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치료료는 경막외 신경감압술과 저온고주파디스크감압술이 있습니다.
터지지 않은 대부분의 디스크와 수술 후에 디스크가 재발하거나 척추관협착증, 만성적인 요통,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
양방향
척추내시경술
미세현미경
디스크수술
인공디스크
치환술
6개월 정도의 보존 치료와 비수술 치료로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또는 증상이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양방향척추내시경술, 미세현미경디스크수술, 인공디스크 치환술이 있습니다.
탈출된 디스크 조각을 제거하고 있는 미세현미경디스크수술
척추에서 허리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디스크 치환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