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주로 50대 이상 노년층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척추관 협착증입니다.
척추 뒤쪽의 뼈가 두꺼워져서 척추신경을 누르거나 뼈가 가시처럼 덧자라는 골극 현상으로 척추관이 협착 되기도 합니다.
척추관이 좁아진 상태
원인
발생하게 됩니다. 드물지만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진 경우가 있으며, 주로 40~50대에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증상
걷게 되면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오며,
오래 걷기가 힘듭니다.
숙일 때 통증이 오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종아리,발 끝이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숙인 자세가
편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걷는 시간이 점점 짧아져,
앉아있다가 서기만 해도
통증으로 주저앉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보존적 치료
척추가지
신경차단술
프롤로
주사치료
디스크 통증이 미비하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 3~4 주 정도 안정을 취하거나 무리한 행동을 피하면
증상이 호전되거나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 밖에 약물치료, 물리치료, 온찜질 등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주입하여 염증을 씻어내고, 예민해진 통증 조직을 안정시킨 후 신경부종을 가라앉히고, 척추의 기능을
안정화 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자체의고유의 재생 능력을 이용하여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복원시키면서 새로운 조직을 증식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비수술적 치료
보존적 요법에 효과가 없거나,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되었다면 비수술치료를 시행합니다.
경피적 경막외 감압 신경성형술 이나 경막외 풍선 확장 감압술을 시행합니다. 얇은 두께의 튜브를 꼬리뼈 삽입하여 염증부위로 관이 직접 들어가게 하여 약물로써 염증을 씻어내고, 신경 주위의 유착을 물리적으로 박리하고, 풍선을 확장시켜서 좁아져있는 신경관이나 신경공을 넓혀서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절개가 없어 상처가 남지 않고 회복기간이 짧은 게 장점입니다.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비교적 간단한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양방향
척추내시경술
미세현미경
감압술
척추 유합술 및
고정술
보존적 치료 및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계속되거나 신경 이상이 심한 경우에는
양방향척추내시경술, 미세현미경감압술, 척추유합술 등의 수술이 필요합니다.
현미경을 통해서 두꺼워진 뼈와 인대를 제거하여 눌려있는 신경을 직접적으로 감압하는 수술입니다.
수술한 다음날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수술전
수술후
있을 경우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척추내 인공 뼈 및 고정 금속 기구를 삽입하여 척추의 안정도를 높이고 변형을
교정 시켜 줍니다. 기타 스프링 형태로 척추를 고정하는 DIAM 수술이 있습니다.
척추 내에 금속 기구를 삽입하여 불안정한 척추를 고정
시키고, 척추 변형을 교정시켜 주는 수술
척추 유합술 후 X-ray